지난 편에 이어서 미국의 3대 지수중 하나인 S&P 500을 소개해 드리면서 그와 관련된 ETF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나스닥은 미국에 있어서 한국의 코스닥과 비슷한 개념으로 미국 내에서 2번째로 큰 주식 시장입니다. 지난 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비교적 신생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하지만 개별 종목으로 봤을 때는 우리에게 좀 더 친숙한 기업들이 많이 포함된 편입니다.
(이전글 바로가기 :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3) Tiger 미국 나스닥 100)
지금부터 설명해 드릴 S&P 500은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의 500개 기업을 합쳐 이루어진 지수로 미국 투자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수입니다.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친숙한 기업들도 많지만 실제로 낯선 기업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. 3M, 월마트, 코스트코 등 국내에서도 보셨을 만한 기업들과 함께 at&t, P&G, Pfizer 등 우리에게는 낯설지만, 세계에서는 유명한 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.
미국 내 S&P 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의 비중을 보면 기술주 이외에 산업 및 소비재 등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낯선 기업들도 다수 보이는 것인데, 그렇기에 나스닥보다는 미국 내 증시를 나타내는데 적합한 지수입니다.
연금저축펀드 상품으로 추천해 드리는 만큼 장기 수익률 역시 중요한데, 아래 표를 보면 10년 동안 연평균 12.68%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10년 동안 총수익률은 200%를 넘습니다.
일례로 투자자들 사이에 전설로 불리는 워런 버핏은 유언으로 자신의 유산의 90%를 S&P 등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넣어달라는 말을 남길정도로 장기투자에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줍니다.
워런 버핏은 월스트리트의 살아있는 전설로 버크셔 헤서웨이를 운영하는 대표입니다. 주식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인물입니다. 버핏의 이름을 딴 버핏 지수라고 하는 지수도 있으며 고평가와 저평가를 나누는 참고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.
워런 버핏의 유언을 지금부터 실행한다면 앞으로도 적지 않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 저 또한 S&P500 및 나스닥은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분할매수하고 있습니다.
현재 상황을 보면 나스닥과 마찬가지로 현재 올해 들어 힘을 못 쓰고 있는 모습이지만 아직 미국 주식을 시작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투자하기 적합한 시점인 만큼 저점을 잡으려고 하기보다는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.
이런 S&P 500에 투자하기에 적합한 국내 ETF 상품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Tiger 미국 S&P 500을 추천드립니다. 아래는 S&P 500으로 검색한 결과 화면입니다.
Tiger 미국 S&P 500의 경우 연간 운용 수수료는 연간 0.07%로 저렴한 편이며, 수수료 면에서는 KINDEX 미국 S&P 500이 연간 0.021%로 더 저렴한 편입니다. 하지만 위 ETF 중 Tiger 미국 S&P 500이 운용 규모가 제일 크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 특성상 큰 금액을 이동할 때에도 수월하고 장기적인 안정성 면에서 적합한 상품으로 추천해 드립니다.
조정장에서도 더 떨어질 것 같은 두려움이 투자를 가로막곤 하는데, 이때 장기간 투자를 목적으로 맘 놓고 투자할 수 있는 주식을 담는 것이 장기적인 시점에서 수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. 그런 만큼 평소에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주는 ETF 등을 눈여겨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. 물론 앞으로도 S&P500 지수가 매년 10%씩 성장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다른 주식을 하는 것에 비해 맘 놓고 담을 수 있는 주식이라는 것은 변치 않는 사실일 것입니다.
이전글 다시보기
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1) HANARO 글로벌럭셔리 S&P (합성)
'제테크 > ETF 추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3) Tiger 미국 나스닥 100 (0) | 2022.02.15 |
---|---|
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2) ARIRANG 고배당주 (0) | 2022.01.15 |
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1) HANARO 글로벌럭셔리 S&P (합성) (1) | 2022.01.06 |